2021년 08월 11일 수요일 IT뉴스

1. [스타트업] 쿠팡 상장후 韓 스타트업에 해외투자자 러브콜 쏟아져

[스타트업] 쿠팡 상장후 韓 스타트업에 해외투자자 러브콜 쏟아져

“쿠팡과 마켓컬리 효과로 한국 스타트업에 해외 자본의 투자가 쏟아질 겁니다.” 박 대표는 “쿠팡 상장 이후 해외투자자들이 한국 스타트업에 대해 계속 문의해 오고 있다”면서 “한국은 시장이 작고 엑시트(투자 회수)가 어렵다는 의심이 이제 통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이미 한국에 유니콘이 될 수 있는 기업이 많은데도 외국인 투자가 들어오지 못한 것은 실리콘밸리 식 글로벌 스탠더드를 맞추기 못했기 때문”이라면서 “중국·이스라엘이 이런 기준을 맞췄기 때문에 이곳의 스타트업들이 많은 투자를 받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쿠팡과 마켓컬리가 해외 투자를 받을 수 있었던 것도 이런 전 세계 VC 세계의 규칙에 맞게 지배구조와 계약서 등을 만들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2. 온라인 가격 비교 플랫폼 ‘다나와’도 매각 착수

온라인 가격 비교 플랫폼 ‘다나와’도 매각 착수

다나와는 2000년 2월 카메라 가격 비교 사이트로 시작한 플랫폼이으로 컴퓨터, 정보 기기와 관련해 데이터베이스(DB)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는 모든 카테고리를 망라하는 종합 가격 비교 사이트로 성장했다.

다나와는 2011년 1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지난해 매출(연결 기준)은 2320억원, 영업이익 378억원을 냈고, 다나와 측은 “최대 주주가 보유하고 있는 지분 매각을 포함해 다양한 전략적인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이와 관련해 NH투자증권을 자문사로 선정한 후 필요한 사전 절차를 진행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구체적으로 결정되거나 확정된 사항은 없다”고 했다.


3. 예스24, 모바일앱서 선물하기 서비스 시작

예스24, 모바일앱서 선물하기 서비스 시작

예스24 모바일 앱(APP)에서 상품을 선택하고 ‘선물하기’를 통해 결제하면 상대방 카카오톡 또는 문자로 메시지 카드가 발송되며, 선물을 받은 사람은 휴대전화로 전송된 메시지 내 ‘선물 받기’ 링크를 통해 메시지 카드 확인 및 선물 수령이 가능하다.

최세라 예스24 도서사업본부 상무는 “장기화된 코로나19로 인해 직접 만나 안부를 전하거나 감사, 축하 등 마음을 전하기 어려운 요즘, 언택트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예스24 모바일 ‘선물하기’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며, “소중한 사람들과의 교류가 어려운 상황인 만큼 조금이라도 따스한 마음을 전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4. 서울시 25개 전통시장, 당근마켓에서 만난다

서울시 25개 전통시장, 당근마켓에서 만난다

국내 대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이 서울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서울신용보증재단과 손을 잡았으며, 이번 협약의 핵심은 당근마켓을 통해 서울시 내 25개 전통 시장의 500여 개 상점을 각 시장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과 연결해, 전통시장의 온라인 진출과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그 첫 시작으로 당근마켓은 9월 중 현재 서울 시내 약 150곳에 운영 중인 당근마켓 내 근처 ‘동네 장보기’ 테마관을 서울 전 지역으로 확대하고, 전통시장 상인들의 비즈프로필을 연결해 전통시장 상품과 소식을 제공할 계획이다. 전화문의는 물론 채팅, 댓글을 통해 고객들과 친밀감을 쌓으며 단골을 확보할 수 있어, 매출 견인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5. 자동차 업계, 금융업에 ‘러브콜’…핵심은 데이터

자동차 업계, 금융업에 ‘러브콜’…핵심은 데이터

기아는 핀테크 ‘뱅크샐러드’에 100억원을 투자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으며 구체적인 계획은 밝히지 않았지만 핵심은 ‘데이터’로 기아와 뱅크샐러드는 차량에서 얻는 데이터와 차량 안에서 고객이 쓰는 자산관리 데이터를 잇는 오픈 플랫폼 구축하고, 모빌리티 산업을 위한 광범위한 데이터 기술 협력을 꾀한다는 계획이다.

기아 관계자는 “자동차 제조업체가 단순히 자동차만 만드는 것에서 미래 모빌리티 등 다양한 탈 것들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다”며 “고객 취향을 알 수 있는 데이터를 얻기 위해 이번 투자를 단행했으며, 캐롯손해보험처럼 자동차와 금융이 관련된 부분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금융이 자동차를 구매하는 시점 혹은 빌리는 시점부터 폐차를 하는 순간까지 밀접하게 연관된 업종으로 금융과 자동차산업 간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강력한 무기는 데이터이다. 고객에게 신차를 추천할 경우 이들의 예산은 얼마인지 혹은 얼마나 과거 차를 운행해왔는지 등을 파악한다면 성공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아진다.

2021년 08월 11일 수요일 IT뉴스

https://devch.co.kr/2021/08/11/21-08-11-IT_News/

Author

Chaehyeon Lee

Posted on

2021-08-11

Updated on

2021-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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