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8월 02일 월요일 IT뉴스
1. “코로나 후 데이터 유출피해 사상 최고액”
2일 IBM이 지난해 5월부터 올해 3월까지 세계 500여개 기업·조직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데이터 유출 사고 평균 피해액은 지난 조사보다 약 10% 증가한 평균 424만달러(약 48억8000만원)였다.
이 가운데 국내 기업 28곳의 피해액은 평균 41억1000만원으로 집계됐고, 한국에서 가장 큰 피해를 본 업종은 금융업이었고, 서비스와 정보통신(IT) 분야가 뒤를 이었다. 그리고 사용자 인증 정보를 도용한 공격 방식이 가장 많았으며 클라우드 구성 오류나 피싱 등도 있었으며, 피해액이 가장 컸던 공격법은 비즈니스 이메일 유출로, 평균 피해액이 67억6000만원에 달했다.
2. 네이버, 올 1~7월 AI 논문 51개 채택…매년 기록 경신
네이버, 올 1~7월 AI 논문 51개 채택…매년 기록 경신
네이버는 세계적인 인공지능(AI) 학회에서 올 들어 7월까지 총 51건의 정규 논문이 채택됐다고 2일 밝혔으며, 이중 상반기에만 43건의 논문이 등재돼 작년 한 해 논문 발표 기록 43편을 반 년만에 따라잡았다.
네이버는 또 학회에 채택된 논문 중 40% 이상은 네이버의 실제 서비스에 다양하게 적용돼, 사용자 경험을 높이는데도 크게 기여했다고 전했고, 특히 음성 분야의 최고 학회인 ICASSP와 Interspeech에서는 각각 9개의 논문이 채택되는 성과와 가장 최근에는 최고 권위의 컴퓨터비전 학회인 ICCV에서 8개의 논문의 발표가 확정돼, 비전 분야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3. 토스 ‘송금 수수료’, 오늘부터 완전 무료
기존에는 토스도 월 10회에 한해서만 수수료를 무료로 지원해왔으나, 오는 9월 토스뱅크 출범을 앞두고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모든 고객에게 송금 수수료 ‘평생무료’ 혜택을 부여하는 결정을 내렸다. 토스는 송금·결제·투자·보험 등 고객이 필요로 하는 모든 금융 경험을 토스 앱 하나로 제공한다는 이른바 ‘금융의 슈퍼앱(Super App)’ 비전을 제시해오고 있다.
한편 간편송금 시장 규모는 매년 급증하고 있으며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간편송금 서비스 이용액이 일 평균 3565억원(연 환산 약130조)으로, 이 가운데 92%가 토스와 같은 전자금융업자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
4. 카카오 이어 네이버쇼핑도…‘대세는 구독’
지난 7월 30일 네이버는 8월부터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한 생필품·식품·키즈·뷰티·디지털·건강·꽃배달 상품을 대상으로 정기구독 서비스를 지원한다고 밝혔고,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에게 △사전 고객 알림 △자동결제 △배송주기 설정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 골자다.
앞서 카카오도 구독시장에 진출했다. 월 4900원에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무제한 사용하는 ‘이모티콘 플러스’, 클라우드 서비스인 ‘톡서랍 서비스’ 등도 운영 중이며, 지난달에는 다양한 상품·서비스 등을 정기구독할 수 있는 플랫폼 ‘구독 온(ON)’을 정식으로 내놨다.
이들이 구독경제 시장을 넘보는 이유는 성장성 때문으로 정기적으로 제품·서비스를 결제하기 때문에 ‘캐시카우’으로 삼을 수 있고, 사용자를 붙잡아 두는 ‘록인(Lock-in·묶어두기)효과’도 노릴 수 있다. 시장 전망도 밝다.
2021년 08월 02일 월요일 IT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