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7월 21일 수요일 IT뉴스
1. 네이버-CJ, 풀필먼트 센터 확충…’당일배송·새벽배송’ 뛰어든다(종합)
네이버-CJ, 풀필먼트 센터 확충…’당일배송·새벽배송’ 뛰어든다(종합)
네이버는 CJ대한통운과 함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를 중심으로 전국 빠른 배송 서비스를 구축한다고 21일 밝혔고, 기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중심으로 운영해온 곤지암·용인·군포 풀필먼트 센터에 이어 추가로 20만평 규모의 풀필먼트 센터를 설립한다.
네이버는 지난 12일 풀필먼트 데이터 플랫폼 ‘NFA’를 열었고, 이어 네이버는 지난 20일 특수 물류 전문 업체 발렉스와 손잡고 프리미엄 배송 실험을 시작했으며, ‘희망일 배송’까지 네이버의 NFA를 통해 다양한 배송 서비스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 풀필먼트는 물류 전문업체가 판매자 대신 주문의 포장과 배송까지 담당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 NFA는 네이버의 인공지능(AI)을 기술력을 이용해 물류 데이터 분석, 사업자별 물류 수요예측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 프리미엄 서비스는 고가의 전자제품을 금고와 폐쇄회로(CC)TV, GPS 등이 설치된 보안 차량으로 상품을 안전하게 배송하는 서비스다.
2. 암 진단 AI ‘왓슨’ 빈자리 누가 채우나…치료까지 넘보는 한국 AI스타트업
암 진단 AI ‘왓슨’ 빈자리 누가 채우나…치료까지 넘보는 한국 AI스타트업
지난 2011년 IBM이 선보였던 인공지능(AI) 왓슨은 암 진단 정확도를 높일 주역으로 주목받았지만, 10년이 지난 현재, 기대만 못 한 정확도에 위기를 겪고 있으며, 의료AI 스타트업들이 암 치료에 도전하면서 왓슨이 설 자리는 더 좁아진 모양새다.
대표적인 곳이 국내 의료AI 스타트업인 루닛으로, 지난 19일 루닛은 미국의 바이오 헬스케어기업인 ‘가던트헬스(Guardant Health)’로부터 약 300억원 규모의 시리즈C 후속 투자를 받았다. 가던트헬스는 암 정밀 분석법인 액체생검 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에 있으며, 미국 혈액종양내과 전문의 중 80%가 이곳 제품을 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마이크로소프트, 윈도365로 기업 업무환경 바꾼다
윈도365는 윈도10 환경을 클라우드서비스 애저에 구축하고, 웹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하는 가상데스크톱인프라(VDI) 서비스로, PC가 아닌 맥,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등에서도 웹브라우저를 통해 윈도 환경에 접근해 업무를 수행할 수 있고 하드웨어의 종류나 성능, 장소 제약 없이 윈도를 사용할 수 있어 원격 업무환경 지원에 용이하다.
대기업에서 필요한 재택근무 시스템은 윈도와 문서도구 외에도, 전사적자원관리(ERP), 공급망관리(SCM), 고객관계관리(SCM) 등 대규모 IT서비스와 연계가 필요하여 파트너사에 의뢰해 직접 VDI를 구축하거나, 윈도365에 필요한 기능을 더하는 추가 작업이 필수적이다.
나무기술의 권세창 과장은 “대기업과 금융권에서 VDI를 사용하기 위해선 윈도10 외에도 수백 종의 협업 도구를 포함하고 있어 윈도365 단독으로 제공하긴 어려울 것”이라며 “IT서비스 기업에게 윈도365는 대기업 VDI 구성을 위한 하나의 옵션으로 보는 것이 더 적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4. [유튜피아] 진격의 ‘틱톡’에 따라잡힌 유튜브…’틱톡 따라하기’ 맞불
[유튜피아] 진격의 ‘틱톡’에 따라잡힌 유튜브…’틱톡 따라하기’ 맞불
동영상 플랫폼 절대 강자 ‘유튜브’가 흔들리고 있다. 이미 일부 국가의 경우 ‘틱톡’의 이용시간이 유튜브를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유튜브가 ‘숏폼’ 콘텐츠를 전면에 내세우며 틱톡 따라잡기에 나섰다면, 틱톡은 동영상의 제한 길이를 늘려 ‘유튜브’ 따라잡기에 나섰다. 틱톡은 지난 1일 영상의 길이 제한을 기존 1분에서 3분으로 대폭 늘린다는 계획을 내놨다. 15초 길이의 짧은 영상에서 60초까지 영상 길이를 늘렸던 틱톡이 3분짜리 동영상으로 유튜브를 정조준한 것이다.
5. “왜 불편하게 바꾸나” T멤버십 놓고 와글와글
현재 SK텔레콤 T멤버십 프로그램은 제휴 브랜드인 파리바게뜨·CU 등에서 1000원 상당의 물품을 구매하고 등급에 따라 50~100원 할인된 금액만을 결제하는 방식이지만, 앞으로는 할인 금액만큼의 포인트를 우선 적립하고, 원하는 제휴 브랜드 매장만을 골라서 적립한 금액을 한 번에 사용할 수 있다.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는 “포인트 적립으로 멤버십을 바꾸는 것은 포인트가 몇 년 후 소멸된다는 점, 구매 당시 바로 할인을 받을 수 없다는 점에서 당연히 소비자에게 불리한 방식”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일정 수준 이상 포인트를 모아야 사용할 수 있는 ‘최소 사용 금액’ 도입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예컨대 제휴 브랜드에서 적립된 포인트를 사용하려고 해도 ‘포인트 1000원 이상 사용 가능’ 같은 기준이 정해져 있어 이 금액을 넘는 적립액을 쌓기 위한 소비를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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