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26일 월요일 IT뉴스
1. 세계 최초 국가재난안전통신 전국망 개통
세계 최초 국가재난안전통신 전국망 개통 : 네이버 뉴스 (naver.com)
KT와 SK텔레콤은 삼성전자와 함께 세계 최초로 국가재난안전통신 전국망을 개통했다고 오늘(26일) 밝혔습니다.경찰·소방·국방·철도·지방자치단체 등 8대 분야 333개 국가기관의 무선통신망이 하나로 통합됐고, 무선통신 국제표준화 기술협력 기구인 3GPP가 제정한 재난안전통신규격(PS-LTE Standard)에 맞춰 구축됐습니다.
- 재난안전통신망은 각종 중대형 재난사고를 효율적으로 예방하고 대응하기 위해 정부 주도로 구축된 차세대 무선통신망입니다.
2. 오라클,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온라인 해커톤 개최
오라클,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온라인 해커톤 개최 : 네이버 뉴스 (naver.com)
오라클은 온라인 해커톤 전문 회사인 핵메이커와 함께 스마트시티 및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해커톤을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 해커톤은 주요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 관련 도전 과제 해결을 목표로, 시민 및 전문 개발자와 학생들이 창의적인 기술을 활용해 모두를 위한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할 새로운 아이디어와 솔루션을 고안하도록 지원한다.
3. 몸집 키우는 네이버·카카오, 직원 1만시대
몸집 키우는 네이버·카카오, 직원 1만시대 : 네이버 뉴스 (naver.com)
네이버와 카카오는 비대면 여파를 타고 쇼핑, 콘텐츠, 핀테크 등 각종 사업이 성장하면서 올해 들어서도 인재 충원 경쟁에 나섰다. 인력이 곧 생산설비와도 같은 IT기업들은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개발자를 비롯한 각종 분야의 인력 충원에 공격적으로 나섰다.
4. 공인인증제도 폐지됐지만··· “우리는 여전히 공인인증서 시대에 살고 있다”
공인인증제도 폐지됐지만··· “우리는 여전히 공인인증서 시대에 살고 있다” : 네이버 뉴스 (naver.com)
작년 12월 10일 공인인증제도 폐지를 골자로 하는 새 전자서명법의 시행으로 공인인증서(현 공동인증서)의 활용이 줄고 다양한 민간인증서의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됐으나 파급력이 기대에 못미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인증업계 관계자는 “공동인증서의 유효기간 만료 기간이 다가옴에 따라 새로운 기회가 찾아올 것이라 기대했지만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공동인증서만 이용 가능하다면 다수 이용자가 공동인증서를 재발급하면서 공동인증서 만료로 인한 특수를 기대하기 어려워졌다”고 꼬집었고, 마이데이터 서비스처럼 정부가 추진하는 혁신 서비스에 차세대 인증 기술은 사용 안 되고 공동인증서만 사용 된다면 법을 개정한 취지가 퇴색되는 것”이라며 “여전히 우리는 공인인증서 시대에 살고 있다”고 부연했다.
5. 韓 70% ‘앱으로 쇼핑’…규모는 쿠팡, 대세는 당근마켓
韓 70% ‘앱으로 쇼핑’…규모는 쿠팡, 대세는 당근마켓 : 네이버 뉴스 (naver.com)
지난달 국내 모바일 쇼핑 사용자수가 전 국민의 약 70%인 3500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서도 가장 높은 월간 활성 사용자수(MAU)를 기록한 곳은 ‘쿠팡’이었고, 중고거래에선 ‘당근마켓’이 독보적인 점유율을 차지했다.
2021년 4월 26일 월요일 IT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