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 18일 목요일 IT뉴스
1. [단독]카카오T, 렌터카 중개도 한다…현대캐피탈 ‘딜카’인수
[단독]카카오T, 렌터카 중개도 한다…현대캐피탈 ‘딜카’인수
카카오T를 운영하는 카카오모빌리티가 현대캐피탈의 렌터카 중개 서비스 ‘딜카’를 인수하기로 하면서 대리운전·택시 등 카카오T 기존 서비스에 렌터카까지 추가되면 카카오T의 모빌리티(MaaS) 플랫폼 경쟁력이 더 강력해질 전망이다.
딜카는 현재 전국 중소 렌터카 업체 280곳과 제휴관계이며 향후 카카오모빌리티는 제휴를 더 늘리고, 카카오T 플랫폼에 딜카의 렌터카 중개 서비스를 탑재하는 방향을 검토 중이다
- MaaS는 사용자가 이동해야할 상황에서 필요한 거의 모든 이동수단을 앱 하나로 해결해주는 서비스다. 보통 모빌리티 서비스의 사업모델은 운전자와 차량 소유자에 따라 크게 4가지로 나뉜다. 남의 차를 남이 운전(택시 호출), 남의 차를 내가 운전(차량공유·렌터카), 내 차를 내가 운전(내비게이션), 내 차를 남이 운전(대리운전)할 때 필요한 서비스다.
2. ‘불안한 1위’ 삼성…갤럭시A 밀리면 답 없다
“사업하는 입장에서 시장점유율은 생명이고, 수익은 인격이다.” 2년 전인 2019년 8월 고동진 삼성전자 IM(IT·모바일)부문장 사장이 미국 뉴욕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언급한 말이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생명과 인격을 모두 지켜내겠다고 약속했다.
플래그십 모델인 ‘갤럭시S’, ‘갤럭시노트’ 등 플래그십 제품에 한해서만 진행하던 글로벌 언팩 무대에 보급형 모델인 ‘갤럭시A’를 주인공으로 세웠고, 이는 삼성전자의 시장 점유율이 심상치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3. ‘5G 특허’ 칼 빼든 화웨이, 누가 긴장하고 있을까
미국의 강한 압박을 받고 있던 화웨이가 결국 앞으로 5G 특허권 사용료를 받겠다고 선언하면서 스마트폰업계를 긴장시켰다.
화웨이는 5G 특허권 최다 보유업체이고, 건수로만 3천건을 웃돌며 지난 해 유럽통신표준화기구(ETSI)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화웨이는 5G 필수표준특허(SEP)도 302건을 갖고 있으며 이는 전체 5G 필수표준특허의 19%에 해당된다.
4. 페이코로 소비하던 2030세대…”마이데이터로 ‘금융 둥지’ 틀 것”
페이코로 소비하던 2030세대…”마이데이터로 ‘금융 둥지’ 틀 것”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허가를 획득한 NHN페이코는 2030세대에 특화된 종합 마이데이터 관리 플랫폼을 목표로 하고 있다.
NHN페이코 관계자는 “자체 데이터센터(IDC) 내 금융존을 별도로 구축할 만큼 인프라 보안도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며 “오랜 기간 게임 및 콘텐츠 사업과 결제 서비스를 지원하면서 자체 FDS 시스템을 확립해 이상거래에 대한 탐지 수준도 매우 높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5. 포밸류소프트, ‘마이데이터 제공 플랫폼’ 개발 완료
포밸류소프트의 마이데이터 제공 플랫폼은 데이터 보유기관이 개인으로부터 신용정보 제공 요청을 받을 경우, 정보주체의 정보 전송요구권에 따라 개인 신용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마이데이터 인증 ▲업권별 표준 API 지원 ▲거래모니터링 ▲API 관리·운영 서비스 등 관리포탈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김준영 포밸류소프트 대표는 “마이데이터 사업자의 본허가가 확정되고 사업자간 개인 신용정보를 활용한 서비스 경쟁이 심화될 것”이라며 “마이데이터 시스템의 빠른 구축과 데이터 활용 서비스 제공은 신규 고객 선점 및 기존 고객 이탈 방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6. 50대 꼰대 IT 기자의 ‘알고리즘 뉴스 편집’ 유감
AI와 알고리즘은 이제 포털 뉴스를 규정하는 단어로 자리 잡았고 니콜라스 네그로폰테가 1990년대말 던졌던 ‘나만을 위한 신문(The Daily Me)’이란 개념이 현실 속에서 구현되는 것 같다.
그런데 뉴스에 불어닥친 데이터 혁명은 부작용도 꽤 있는데, ‘평균 회귀’가 대표적이고 대기업 발표나 정부 정책들이 주요 기사로 취급되며, 반면 개별 언론사가 발굴한 ‘뜻밖의 기사’들은 AI 알고리즘에선 제대로 대접받지 못하게 된다.
- 평균회귀: 일반적으로 두 변수간 상관이 아주 크지 않을 경우, 한 변수에서 극단치를 보인 사례가 다른 변수에서는 덜 극단적인, 즉 평균에 가까운 값을 보이는 통계적 성질이 있다.= 극단적이거나 이례적인 결과는 많은 자료를 토대로 할 때 결국 평균에 가깝게 되돌아오는 경향을 보인다는 개념을 의미한다
2021년 3월 18일 목요일 IT뉴스